TOKYO ELECTRON LIMITED

Gender

성별에 상관없이 누구나 일하기 좋고 동기 부여가 이루어지는 직장을 만들어 인재의 다양성을 경쟁력으로 이어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첫 단계에서는 사원 및 매니저의 여성 비율에 대한 과제 해결을 위해 소수 속 다수인 ‘여성’이라는 관점에서의 정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로 보는 Gender

남녀 비율

(TEL그룹 전체)

TEL그룹 전체의 남녀 비율을 나타낸 그래프. 남성 85.68%, 여성 14.32%.

2023년 3월기

남녀 비율

(일본)

일본의 남녀 비율을 나타낸 그래프. 남성 84%, 여성 16%.

2023년 3월기

여성 매니저 비율*

(2027년 3월까지의 목표)

여성 관리직 비율의 목표 수치를 나타낸 그래프. 일본은 2023년 3월 2.7%에서 2027년 3월까지 5.0%를 목표로, 글로벌은 2023년 3월 5.7%에서 2027년 3월까지 8.0%를 목표로 여성 관리직 비율을 늘려갈 계획입니다. 여성 관리직 비율의 목표 수치를 나타낸 그래프. 일본은 2023년 3월 2.7%에서 2027년 3월까지 5.0%를 목표로 여성 관리직 비율을 늘려갈 계획입니다. 여성 관리직 비율의 목표 수치를 나타낸 그래프. 글로벌은 2023년 3월 5.7%에서 2027년 3월까지 8.0%를 목표로 여성 관리직 비율을 늘려갈 계획입니다.

*고도의 전문직 포함

Gender 정책

커리어 디자인 세미나 for Women

커리어 디자인 세미나 for Women은 글로벌 각 사의 모든 여성 사원을 대상으로 하는 연수로, 커리어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주체적인 커리어 디자인을 추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적입니다. 커리어에 대한 주체적인 생각을 가로막는 장해물을 제거하고 미래를 위한 토대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설정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커리어 디자인 세미나의 모습(2023)

참가자 의견

주체적인 커리어 디자인의 필요성을 이해하게 되어 만족도는 100%였습니다. 성별에 상관없이 다양한 사람이 능력을 발휘하는 조직 문화를 조성하고 업무 방식의 선택지를 늘려야 하며 주체적인 커리어 디자인을 지원하는 시스템과 주변의 이해 등이 필요하다는 참가자의 의견이 있었습니다.

패널 토론에서는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한 소중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고 자극을 받았습니다. 타 거점에서 일하는 사원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했고 향후 업무를 진행하는 데 있어서도 참고가 될 만한 이야기를 할 수 있었습니다.

자신이 쌓아온 커리어가 헛되이 되지 않으리라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이번 연수를 통해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깨닫게 되어 스스로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된 점이 좋았습니다.

J-Win(여성 리더 육성 선발 외부 연수)

J-Win(여성 리더 육성 선발 외부 연수)은 다양성 경영의 추진을 지원하고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기 위해 활동을 전개하는 NPO법인입니다. 회원사에서 선출된 매니저 또는 매니저 후보인 여성 회원이 1년간의 활동을 통해 자신의 커리어 디자인 의식을 확립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021년도의 J-Win에서는 연수에 참가한 150개 기업에서 약 250명이 활동을 전개했으며, TEL그룹에서는 2022년과 2023년에 총 16명의 사원이 참가했습니다.
J-Win에서는 ‘커리어 향상 의식의 확립’ ‘리더 마인드 양성’ ‘문제 해결 능력 양성’ 등을 목적으로 강연회나 그룹 워크, 연중 연구 활동 등이 실시되고 있습니다.

TEL-WIN

TEL-WIN은 2021년에 출범한, 외부 연수 J-Win 참가자와 뜻을 같이 하는 인사부서 사원으로 구성된 DE&I 추진 그룹입니다. 연수 참가로 얻은 것들을 활용하기 위해 신설되었습니다.
다양한 인재가 보람을 느끼며 일하기 편한 조직을 만들기 위해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다양성에 대한 직장 내 의식 고취 및 이해 촉진, 사회적 배경이나 여성 매니저 비율 확대라는 경영 목표의 관점에서, 첫 번째 단계로 소수 속 다수인 ‘여성’에게 초점을 맞추어 활동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대상을 더욱 넓혀 다양성의 확대와 모든 사원들이 활기차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힘쓰겠습니다.

Employee Resource Group*의 활동

  • W-ing

    직종에 상관없이 부서 내 소속 여성 사원들이 모여 서로 상담할 수 있는 관계를 구축하는 장을 마련하고자 만들어진 워킹 그룹입니다. 채용 활동 참가나 이벤트의 기획 및 운영, 스터디 개최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DRIVE

    ‘누구나 활약할 수 있는 회사를 만들어 높은 부가가치와 이익을 창출한다’는 비전 하에 모인 일본 내 각 거점의 엔지니어와, 이러한 활동에 동참하는 사원들로 구성된 워킹 그룹. DE&I의 의식을 고취하면서 최종적으로는 기술 혁신과 회사의 성장을 목표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 TEL U.S. Women’s Network

    여성을 Empowerment하고 개개인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프로페셔널로서의 성장과 협업 촉진 프레임 워크를 강화하는 워킹 그룹입니다.

  • TEL U.S. PRIDE Alliance

    LGBTQIA+가 사원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교육하고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활동하는 워킹 그룹입니다.

*ERG:뜻을 같이 하는 사원들로 결성된 그룹.

제도

LGBTQ 상담 창구

LGBTQ 상담 창구를 외부에 설치하여 프라이버시를 배려하는 등 심리적인 안정감을 가지고 일할 수 있도록 근무 환경 조성에 힘쓰고 있습니다.

동성 파트너 정의 제정·경조 관계 적용 개시

동성 파트너의 정의를 제정하고 경조사 조의금 및 축의금, 경조 휴가 등 경조 관계의 적용을 시작했습니다.

배우자 전근 시 휴직 제도

배우자 전근에 동행을 희망하는 사원에 대해 휴직을 인정하는 배우자 전근 시 휴직 제도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외부 평가

블룸버그 ‘블룸버그 양성평등지수(GEI)’ 로고

블룸버그
‘2023년 양성평등지수’

성별에 관한 정보 공개와 양성 평등 정책에서 우수한 기업을 선정하는 ‘블룸버그 양성평등지수(GEI)’에 선정되었습니다. 2023년에는 45개의 국가 및 지역에 본사를 둔 484개 사가 선정되었는데, 당사의 남녀 간 임금 분석이나 D&I 정책, 여성을 위한 STEM 교육 프로그램 협찬 등이 평가 되었습니다.